보기

브로드씨엔에스

관리자 | 2019.12.31 | 조회 52


고대 안암병원 상담 챗봇 ‘KODOC’ 오픈


브로드씨엔에스(대표 차두선)는 고대 안암병원과 함께 개발한 인공지능을 활용한 지식기반 진료 예약 상담 챗봇 ‘KODOC’ 서비스를 지난 11월27일 오픈했다고 밝혔다.
KODOC은 고려대학교 안암병원의 진료예약 서비스를 빠르고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제작된 챗봇이다.
지난 2018년 송인석 구강악안면외과 교수의 ‘인공지능 진료예약 상담 챗봇 플랫폼 개발 과제’를 직접 병원 현장에 적용시켜 최근 실용화에 성공했다. 챗봇의 주요 기능은 △병원 안내 △진료예약 △안내영상 △FAQ 등 병원의 주요 서비스가 채팅과 메뉴선택을 통해 연동돼 편리하고 빠르게 고객이 원하는 정보에 접근할 수 있다. 또 자연어 처리를 통해 실제 대화를 하듯 자연스러운 소통이 가능하며 기존 콜 센터 상담이 쉬는 주말과 휴일 그리고 업무 이외 시간에 진료 예약뿐 아니라 위치, 진료과 전화번호 안내 등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문자로 소통하는 챗봇의 특성상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글씨 크기를 변경할 수 있는 버튼을 상단에 상시 노출되도록 배치하는
등 사용자 관점에서 숨은 니즈를 충족하는 레이 아웃을 적용, 챗봇의 사용이 친숙하지 않거나 어려운 경우 톡 상담과 콜백 등으로 안내할 수 있도록 해 사용자의 편의를 더했다. 이와 함께 예약 일정 문의, 일정 변경, 예약 취소 등 기존에 콜센터에서 받던 단순 전화 상담 문의를 10% 이상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돼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는 설명이다. 고려대 안암병원은 전문 예약상담사의 전화 응대율과 챗봇을 통한 예약 증가로 고객만족도와 병원 매출 향상에 더 기여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한편, KODOC를 구축한 차두선 브로드씨엔에스 대표는 “병원분야에서는 진료예약분야 이외에 진료 & 질환상담 챗봇 플랫폼으로도 확대할 수 있도록 고도화를 하고 있다”며 “앞으로 쇼핑과 공공 등 일반 기업에도 인공지능 챗봇 플랫폼을 구축형 방식과 클라우드 서비스 방식으로 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